본문 바로가기

[미래의 유망직업] 자기주도학습능력을 높여주는 학습코치/힉습매니저


[미래의 유망직업] 자기주도학습능력을 높여주는 학습코치/힉습매니저  

학습코치는 학습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요령을 모르는 학생들이나 공부 방법을 몰라 성적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학생들을 위하여 학생의 공부 방법을 분석하여 학생의 수준과 특성에 맞게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계획을 짜주고 공부 방법과 전략을 지도하여 공부에 관한 한 학생의 모든 것을 관리하고 이끌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공부는 열심히 한만큼 효과를 본다. 그러나 공부는 무작정 열심히 한다고 공부한 만큼 오르지는 않는다. 어떤 학생은 조금만 공부를 해도 효과가 있는 반면 어떤 학생은 아무리 공부를 해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그러한 이유에는 공부하는 방법을 모르거나 공부하는 습관이 형성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공부습관은 무조건 책상에 오래 앉아 있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가 정확해야 하며, 복습은 제대로 하는지, 복습을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각 과목들은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런 것들이 공부습관이다. 공부습관은 학생들 스스로 찾을 수 있다면 공부를 잘하겠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공부방법을 찾기도 어려웁기 때문에 공부습관을 갖는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따라서 공부습관을 제대로 들이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그 전문가가 바로 학습코치인 것이다.  

[미래의 유망직업] 자기주도학습능력을 높여주는 학습코치/힉습매니저의 활동순서 

학습코치가 공부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5가지의 단계가 필요하다. 

1단계 : 학생에 대한 진단

공부습관을 제대로 들이려면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부터 필요하다. 학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지능검사, 인성검사, 적성검사, 학습행동검사, 인지검사 등 다양한 도구를 통하여 학생들의 지능과 인지능력, 공부방법 등을 최대한 분석하여 학생들의 상태를 분석한다.

뿐만 아니라 과목별로 실력을 정확히 진단해야 한다. 성적이 나쁜 과목에 대해서는 과목별로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내야 한다.  

2단계 : 학생에 맞는 공부방법 선정

학생의 현상황을 바탕으로 학생에게 가장 맞는 공부방법을 찾고 그에 따라 공부습관을 만들기 위한 공부전략을 설계한다. 

3단계 : 학생과 상담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서 학생들의 꿈을 찾아주고,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줌으로써 공부를 해야 한다는 동기를 유발한다. 아무리 좋은 공부전략이라고 해도 학생이 하려고 하지 않는 공부전략은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한다. 동기유발이 잘되면 굳이 공부전략을 적용하지 않아도 공부를 하게 된다.

동기가 유발된 학생에게는 공부방법을 알려주고, 공부습관을 길들이기 위하여 예습할 사항과 복습할 내용들을 체크해준다.  

4단계 : 자기주도적 학습

상담이 끝난 학생은 코치가 체크해준 대로 공부습관을 길들이기 위하여 예습과 복습을 한다.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다 막히는 부분이 있거나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코치와 상담을 한다. 

5단계 : 피드백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한 결과를 코치에게 알려주고 학습 결과에 대하여 피드백을 받는다. 
 

[미래의 유망직업] 자기주도학습능력을 높여주는 학습코치/힉습매니저의 활동방법 

-현재 여성회관과 문화센터, 방과후 학교, 체험학교, 유치원, 보육시설, 특수학급, 복지관 등에서 강사를 필요로 함에 따라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 자기 집을 이용해서 소규모의 홈스쿨링 형태로 운영할 수 있다.

- 학생의 집을 방문하여 직접지도하는 방법이 있다.

- 개인적으로 사무실을 설립하여 학습을 지도하고 있다.

- 기존의 학원에서 학습코치를 도입하는 학원이 늘고 있다. 


출처 : 한국자기주도학습코치협회 매니저 전도근박사 글 중에서